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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업인력공단 시행
2015년 1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 문제
소프트웨어공학 과목
61.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을 결정하는 요인 중 다음 사항과 관계되는 것은?
①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능 ② 소프트웨어에 대한 성능 ③ 소프트웨어에 대한 제약조건 ④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터페이스 62. 검증 검사 기법 중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하는 기법이며, 일반적으로 통제된 환경에서 사용자와 개발자가 함께 확인하면서 수행되는 검사는? ① 동치 분할 검사 ② 형상 검사 ③ 알파 검사 ④ 베타 검사 63.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시 오류 메시지나 경고에 관한 지침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메시지는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② 오류로부터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설명이 제공되어야 한다. ③ 오류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부정적인 내용은 가급적 피한다. ④ 소리나 색 등을 이용하여 듣거나 보기 쉽게 의미 전달을 하도록 한다. 64. 프로토타이핑의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로토타이핑 모형은 발주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델을 제공한다. ②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할 수 있다. ③ 프로토타이핑 모형은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에서 유지보수가 없어지고 개발 단계 안에서 유지보수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④ 최종 결과물이 만들어지는 소프트웨어 개발 완료 시점에 최초로 오류 발견이 가능하다. 65. 소프트웨어공학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소프트웨어공학이란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 보수 및 파기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이다. ② 소프트웨어공학은 소프트웨어의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소프트웨어 생산성과 작업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③ 소프트웨어공학의 궁극적 목표는 최대의 비용으로 계획된 일정보다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다. ④ 소프트웨어공학은 신뢰성 있는 소프트웨어를 경제적인 비용으로 획득하기 위해 공학적 원리를 정립하고 이를 이용하는 학문이다. 66.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설계 지침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모듈 간의 결합도는 강할수록 바람직하다. ② 모듈 간의 접속 관계를 분석하여 복잡도와 중복을 줄인다. ③ 자료와 프로시저에 대한 분명하고 분리된 표현을 포함해야 한다. ④ 설계는 소프트웨어 구조를 나타내어야 한다. 67. 소프트웨어 형상관리의 대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소스 레벨과 수행 형태인 컴퓨터 프로그램 ② 숙련자와 사용자를 목표로 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서술하는 문서 ③ 프로그램 내에 포함된 자료 ④ 시스템 개발 비용 68. 소프트웨어 재공학은 어떤 유지보수 측면에서 소프트웨어 위기를 해결하려고 하는 방법인가? ① 수정(Corrective) 유지보수 ② 적응(Adaptive) 유지보수 ③ 예방(Perfective) 유지보수 ④ 예방(preventive) 유지보수 69. 다음 사항과 관계되는 결합도는?
① Data Coupling ② Content Coupling ③ Control Coupling ④ Stamp Coupling 70.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정해진 조건 아래에서 소프트웨어 제품의 일정한 성능과 자원 소요 정도의 관계에 관한 속성으로 시간 경제성, 자원 경제성 등의 품질 기준을 갖는 것은? ① Integrity ② Flexibility ③ Efficiency ④ Reliability 71. 객체지향 분석 기법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① Wirfs-Brock 방법 ② Jacobson 방법 ③ Booch 방법 ④ Coad와 Yourdon 방법 72. 소프트웨어 재공학의 주요 활동 중 기존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새로운 기술 또는 하드웨어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작업을 의미 하는 것은? ① Analysis ② Migration ③ Restructuring ④ Reverse Engineering 73. 위험 모니터링(monitoring)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위험을 이해하는 것 ② 위험요소들에 대하여 계획적으로 관리하는 것 ③ 위험 요소 징후들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인지하는 것 ④ 첫 번째 조치로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 74. 소프트웨어 재사용으로 인한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① 시스템 구조와 구축방법의 교육적 효과 ② 개발기간 및 비용 절약 ③ 개발 시 작성된 문서의 공유 ④ 새로운 개발 방법 도입의 용이성 75. 객체 지향 기법에서 캡슐화(encapsulation)에 대한 옳은 내용 모두를 나열한 것은?
① ㉠, ㉡ ② ㉠, ㉢, ㉣ ③ ㉡, ㉢, ㉣ ④ ㉠, ㉡, ㉢, ㉣ 76. 객체 지향 기법에서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 ① instance ② message ③ method ④ module 77. 자료흐름도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소단위명세서 ② 단말 ③ 프로세스 ④ 자료저장소 78. 블랙박스 테스트의 종류 중 프로그램의 입력 조건에 중점을 두고, 어느 하나의 입력 조건에 대하여 타당한 값과 그렇지 못한 값을 설정하여 해당 입력 자료에 맞는 결과가 출력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기법은? ①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② Boundary Value Analysis ③ Comparison Testing ④ Cause-Effect Graphic Testing 79. 소프트웨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의 생산성이 아닌 유지보수의 생산성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의미하는 것은? ① 소프트웨어 재사용 ② 소프트웨어 재공학 ③ 클라이언트/서버 소프트웨어 공학 ④ 전통적 소프트웨어 공학 80. FTR의 검토 지침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제품의 검토에만 집중하도록 한다. ② 논쟁과 반박을 제한해야 한다. ③ 문제 영역을 명확히 표현해야 한다. ④ 의제를 제한해서는 안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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