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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업인력공단 시행

2015년 1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 문제

소프트웨어공학 과목


 61.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을 결정하는 요인 중 다음 사항과 관계되는 것은?

- 소프트웨어에 의해 간접적으로 제어되는 장치와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하드웨어

- 기존의 소프트웨어와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 순서적 연산에 의해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절차

①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능

② 소프트웨어에 대한 성능

③ 소프트웨어에 대한 제약조건

④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터페이스


62. 검증 검사 기법 중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하는 기법이며, 일반적으로 통제된 환경에서 사용자와 개발자가 함께 확인하면서 수행되는 검사는?

① 동치 분할 검사      ② 형상 검사

③ 알파 검사            ④ 베타 검사


63.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시 오류 메시지나 경고에 관한 지침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메시지는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② 오류로부터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설명이 제공되어야 한다.

③ 오류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부정적인 내용은 가급적 피한다.

④ 소리나 색 등을 이용하여 듣거나 보기 쉽게 의미 전달을 하도록 한다.


64. 프로토타이핑의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로토타이핑 모형은 발주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델을 제공한다.

②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할 수 있다.

③ 프로토타이핑 모형은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에서 유지보수가 없어지고 개발 단계 안에서 유지보수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④ 최종 결과물이 만들어지는 소프트웨어 개발 완료 시점에 최초로 오류 발견이 가능하다.


65. 소프트웨어공학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소프트웨어공학이란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 보수 및 파기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이다.

② 소프트웨어공학은 소프트웨어의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소프트웨어 생산성과 작업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③ 소프트웨어공학의 궁극적 목표는 최대의 비용으로 계획된 일정보다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다.

④ 소프트웨어공학은 신뢰성 있는 소프트웨어를 경제적인 비용으로 획득하기 위해 공학적 원리를 정립하고 이를 이용하는 학문이다.


66.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설계 지침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모듈 간의 결합도는 강할수록 바람직하다.

② 모듈 간의 접속 관계를 분석하여 복잡도와 중복을 줄인다.

③ 자료와 프로시저에 대한 분명하고 분리된 표현을 포함해야 한다.

④ 설계는 소프트웨어 구조를 나타내어야 한다.


67. 소프트웨어 형상관리의 대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소스 레벨과 수행 형태인 컴퓨터 프로그램

② 숙련자와 사용자를 목표로 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서술하는 문서

③ 프로그램 내에 포함된 자료

④ 시스템 개발 비용


68. 소프트웨어 재공학은 어떤 유지보수 측면에서 소프트웨어 위기를 해결하려고 하는 방법인가?

① 수정(Corrective) 유지보수

② 적응(Adaptive) 유지보수

③ 예방(Perfective) 유지보수

④ 예방(preventive) 유지보수


69. 다음 사항과 관계되는 결합도는?

- 한 모듈에서 다른 모듈의 내부로 제어 이동

- 한 모듈이 다른 모듈 내부 자료의 조회 또는 변경

- 두 모듈이 동일한 문자(Literals)의 공유

① Data Coupling          ② Content Coupling

③ Control Coupling      ④ Stamp Coupling


70.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정해진 조건 아래에서 소프트웨어 제품의 일정한 성능과 자원 소요 정도의 관계에 관한 속성으로 시간 경제성, 자원 경제성 등의 품질 기준을 갖는 것은?

① Integrity      ② Flexibility

③ Efficiency     ④ Reliability


71. 객체지향 분석 기법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미시적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포함한다.

- 클래스와 객체들을 분석 및 식별하고 클래스의 속성과 연산을 정의한다.

- 클래스와 객체의 의미를 식별한다.

- 각 작업에 대한 다이어그램, 클래스 계층 정의, 클래스들의 클러스터링 작업을 수행한다.

- 클래스와 객체를 구현한다.

① Wirfs-Brock 방법     ② Jacobson 방법

③ Booch 방법            ④ Coad와 Yourdon 방법


72. 소프트웨어 재공학의 주요 활동 중 기존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새로운 기술 또는 하드웨어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작업을 의미 하는 것은?

① Analysis            ② Migration

③ Restructuring     ④ Reverse Engineering


73. 위험 모니터링(monitoring)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위험을 이해하는 것

② 위험요소들에 대하여 계획적으로 관리하는 것

③ 위험 요소 징후들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인지하는 것

④ 첫 번째 조치로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


74. 소프트웨어 재사용으로 인한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① 시스템 구조와 구축방법의 교육적 효과

② 개발기간 및 비용 절약

③ 개발 시 작성된 문서의 공유

④ 새로운 개발 방법 도입의 용이성


75. 객체 지향 기법에서 캡슐화(encapsulation)에 대한 옳은 내용 모두를 나열한 것은?

㉠ 캡슐화를 하면 객체 간의 결합도가 높아진다.

㉡ 캡슐화된 객체들은 재사용이 용이하다.

㉢ 프로그램 변경에 대한 오류의 파급효과가 적다.

㉣ 인터페이스가 단순해진다.

① ㉠, ㉡          ② ㉠, ㉢, ㉣

③ ㉡, ㉢, ㉣     ④ ㉠, ㉡, ㉢, ㉣


76. 객체 지향 기법에서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

① instance     ② message

③ method     ④ module


77. 자료흐름도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소단위명세서     ② 단말

③ 프로세스           ④ 자료저장소


78. 블랙박스 테스트의 종류 중 프로그램의 입력 조건에 중점을 두고, 어느 하나의 입력 조건에 대하여 타당한 값과 그렇지 못한 값을 설정하여 해당 입력 자료에 맞는 결과가 출력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기법은?

①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② Boundary Value Analysis

③ Comparison Testing

④ Cause-Effect Graphic Testing


79. 소프트웨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의 생산성이 아닌 유지보수의 생산성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의미하는 것은?

① 소프트웨어 재사용

② 소프트웨어 재공학

③ 클라이언트/서버 소프트웨어 공학

④ 전통적 소프트웨어 공학


80. FTR의 검토 지침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제품의 검토에만 집중하도록 한다.

② 논쟁과 반박을 제한해야 한다.

③ 문제 영역을 명확히 표현해야 한다.

④ 의제를 제한해서는 안 된다.


- 내용 중 오류가 있는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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