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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업인력공단 시행

2016년 3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 문제

소프트웨어공학 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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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S/W를 운용하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S/W를 변경하는 경우로 써, O/S와 Compiler 같은 개발환경의 변화 또는 Peripheral Device, System Component, element가 향상되거나 변경될 경우에 대처 가능한 Maintenance의 형태는?

① Corrective     ② Perfective

③ Preventive     ④ Adaptive


62. White Box Testing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Base Path Testing, Boundary Value Analysis가 대표적인 기법이다.

② Source Code의 모든 문장을 한번 이상 수행함으로써 진행된다.

③ 모듈 안의 작동을 직접 관찰할 수 있다.

④ 산출물의 각 기능별로 적절한 프로그램의 제어구조에 따라 선택, 반복 등의 부분들을 수행함으로써 논리적 경로를 점검한다.


63.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3P 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People         ② Problem

③ Procedure     ④ Process


64. 효과적인 모듈화 설계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Coupling은 강하게 Cohesion는 약하게 설계한다.

② Complexity와 Redundancy를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설계한다.

③ Maintenance가 용이하도록 설계한다.

④ Module 크기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기능과 구조를 이해하기 쉬운 크기로 설계한다.


65. 소프트웨어 재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새로운 개발 방법론의 도입이 어려워질 수 있다.

② 소프트웨어 개발의 생산성이 향상된다.

③ 시스템 명세, 설계, 코드 등 문서의 공유도가 증가한다.

④ 프로젝트 실패의 위험이 증가된다.


66. Formal Technical Review의 지침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논쟁과 반박의 제한을 두지 않는다.

② 자원과 시간 일정을 할당한다.

③ 문제 영역을 명확히 표현한다.

④ 모든 검토자들을 위해 의미 있는 훈련을 행한다.


67. 소프트웨어 위기 발생 요인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개발 일정의 지연

② 소프트웨어 관리의 부재

③ 소프트웨어 품질의 미흡

④ 소프트웨어 생산성 향상


68. 프로젝트 일정 관리 시 사용하는 Gantt Char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막대로 표시하며, 수평 막대의 길이는 각 태스크의 기간을 나타낸다.

② 작업들 간의 상호 관련성, 결정경로를 표시한다.

③ 이정표, 기간, 작업, 프로젝트 일정을 나타낸다.

④ 시간선(Time-line) 차트라고도 한다.


69. 럼바우(Rumbaugh) 분석기법에서 정보 모델링이라고도 하며,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그래픽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는 모델링은?

① Object        ② Dynamic

③ Function     ④ Static


70. Software Reengineering의 필요성이 대두된 가장 주된 이유는?

① 구현의 문제

② 설계의 문제

③ 요구사항 분석의 문제

④ 유지보수의 문제


71. 사용자 요구사항의 분석 작업이 어려운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지식이나 표현의 차이가 커서 상호 이해가 쉽지 않다.

②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모호하고 부정확하며, 불완전하다.

③ 사용자의 요구사항은 거의 예외가 없어 열거와 구조화가 용이하다.

④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 자체가 복잡하다.


72. Alpha test, Beta test와 관계있는 검사 방법은?

① Unit        ② Integration

③ System     ④ Validation


73. 자료 사전에서 자료의 생략을 의미하는 기호는?

① { }     ② **     ③ =     ④ ()


74. 공학적 관점에서 좋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사용법, 구조의 설명, 성능, 기능이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② 사용자 수준에 따른 적당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 다.

③ 실행 속도가 빠르고, 소요 기억 용량을 많이 차지할수록 좋다.

④ 유지보수가 용이해야 한다.


75. 설계품질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올바른 설계에 대한 기준을 세워야 한다. 다음 중 올바른 기준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설계는 모듈적이어야 한다.

② 설계는 자료와 프로시저에 대해 분명하고 분리된 표현을 포함해야 한다.

③ 소프트웨어 요소들 간의 효과적 제어를 위해 설계에서 계층적 조직이 제시되어야 한다.

④ 설계는 서브루틴이나 프로시저가 전체적이고 통합적이 될 수 있도록 유도되어야 한다.


76. 객체지향기법에서 Encapsul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객체 간의 결합도가 높아진다.

② 변경 발생 시 오류의 파급효과가 적다.

③ 소프트웨어 재사용성이 높아진다.

④ 인터페이스가 단순화된다.


77. Software Reengineering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Restructuring은 Reengineering의 한 유형으로 User requirement나 기술적 설계의 변경 없이 Software를 개선하는 것이다.

② Redevelopment와 Reengineering은 동일한 의미로 기존 시스템을 토대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③ User Requirement를 변경시키지 않고, 기술적 설계를 변경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것도 재공학이다.

④ 현재 시스템을 변경하거나 Restructuring하는 것이다.


78.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일정이 지연될 경우, 개발 사업 말기에 인력을 추가 배치하는 것은 사업 일정을 더욱 지연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법칙은?

① Boehm      ② Albrecht

③ Putnam     ④ Brooks


79. 객체지향 기법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① Entity         ② Method

③ Instance     ④ Class


80. ISO 9126에 근거한 소프트웨어 품질목표 중 명시된 조건 하에서 소프트웨어 제품의 일정한 성능과 자원 소요량의 관계에 관한 속성, 즉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의 소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① Usability          ② Reliability

③ Functionality     ④ Effici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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