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1과목 게임제작개론(1)
1. 게임의 역사 및 특성
(1) 최초의 전자게임은 스페이스워, 1962년에 만들었다
최초의 전자게임은 상업적 목적이 아닌 연구차원에 만들어졌다
최초의 전자게임은 스티브러셀이 만듬
(2) 퐁(아타리) 1972년 최초의 상업용게임
게임을 멀티미디어 기기로서 발전 가능성을 제시한 기억매체 : cd-rom
아바타(Avatar)라는 개념의 최초로 도입된 게임 (울티마)
게임이 다른 엔터테이먼트랑 매체와 차별성을 갖는 이유
플레이어 의지를 반영, 플레이어간의교류, 상호작용적인 플레이환경
(3) 게임산업의 특성 - 문화 산업특성, 고부가가치성, 타산업과 연관이 많은 산업
2. 게임의 장르
(1) 롤프레잉게임
정해진 시나리오을 바탕으로 캐릭터의 능력치를 높이면서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장르.
던전 드래곤계열, 소드월드체계, 겁스체계, WOD체계로 나뉨
(2) 시물레이션게임
모의실험이라고 하며 역사, 경영, 연애, 건설, 육성 등으로 사용한다, 결과가 명백해야한다
물리와 논리법칙영향을 받는다, 시물레이션은 게임 많은 자료가 필요
많은 자료가 필요하다, 밸런스 잡기가 힘들다
(3) 스포츠게임
게임의 빠른 액션전술 그리고 사실성이 매우 중요하고 승부욕을 불러일으키는 게임
인터페이스디자인이 중요하다
(4) 액션개임
손과 눈이 반응하는 게임으로 주로 1인칭시점과 3인칭 시점으로 사용되는 것
(5) 어드벤쳐게임
미리 설정된 줄거리에 따라 사건이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
롤플레잉과 차이점 : 스토리가 직선적이며 짧은 편
(6) 아케이드게임
업소용게임 등으로 불리며 동전을 사용해서 하는 게임
* 아케이드 게임에 대한 설명
모든 현대게임의 효시가 된 게임
게임 실행을 위한 전용 플랫폼을 갖추고 있다
상용 가능 게임으로 주로 센터에 설치
횡스크롤 - 화면이 가로로 흘러가는 것을 말함
종스크롤 - 화면이 세로 흘러가는 것 말함
1인칭시점 - 캐릭터없이 1인칭으로 하는 시점
3인칭시점 - 캐릭터가 있어서 3인칭시점
3. 게임 제작 기술 및 절차
- 하드웨어측면 : 컴퓨터게임, 오락실게임, 가정용게임
- 소프트웨어적 아케이드게임, 롤플레잉게임, 어드벤처
- 통신매체, 모바일 게임의 이용방식
- 단말기내장형 스트리밍방식(종량제) 다운로드방식
(1) 게임 제작
* 브레인 스토밍 방법은
자유분방을 환영, 결합과 개선에 의한 발성을 원한다
개발자의 3요소 : 아이디어, 정성, 기술
게임제작과정 : 목표설정 - 기획서 작성법 - 기획서 내용
* 게임제작공정
디자인 : 초기컨셉 개요문서 전체디자인 아키텍쳐
개발 : 세부기술디자인 개발 개발테스트, 통합테스트
테스트 : 시스템테스트 - 품질확인 - 플레이테스트 - 발매
* 개임게발 절차
제작방향설정 : 게임의 현재추세, 어떤 개발툴을 사용하는가, 시장에서 어떤 게임을 원하는가
게임테스트 : 시스템테스트, 품질확인, 플레이테스트
디버깅 : 오류가 생겼을 때 수정하는 작업
* 기획 과정
기확단계 - 제작단계 - 출판단계 - 유통방법
(2) 게임시나리오
* 시나리오의 구성 3요소
대사, 지문, 등장인물
게임 제작단계 중 시나리오 제작 기술에 대한 설명
게임제작에 필요한 이야기를 창작
게임 제작을 위한 인물 및 세계관 등을 창작
게임제작에 필요한 소재를 찾아낸다
* 시나리오종류
장면 위주의 시나리오, 대사 위주의 시나리오, 아이템 위주의 시나리오, 다중시나리오
(3) 게임연출
* Flow chart : 전체 프로그램의 흐름과 내용의 연관관계를 표현하는 단위
* Story board : 개발의 설계도, 구체적인 작업의 지침서
4. 게임제작프로젝트관리
(1) 기획방안
개요 - 기획의도 - 시장분석 - 경제(수익)분석
(2) 개발방안
구성도 사용기술 팀원구성 일정계획, 예산 문제점, 홈페이지 기획 테스트 운영시스템 마케팅
(3) 게임프로젝트 작업회의에 대한 설명
주제에 부합하는 진행자를 선정
고정 관념을 깨는 방향으로 회의진행
필요한 의제만 선정하고 문제를 미리 정리한 후 회의를 갖는다
회의내용은 기록
(4) 게임제작 프로젝트에서 팀구성 및 관리에 대한설명
개발목표를 정하고 알맞은 개발자를 찾아 최소한 인원을 팀구성
구성간의 책임권한을 명확하게 한다
세미나 전시회 유통사 방문 등 현실직시를 위한 자극을 준다
기확자 요구능력은 인각적 능력 50, 기술적 능력 25, 매니저능력 25 로 분류
* 게임 개발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사용되는 매우 중요한 문서로서 각 파트별 일정 및 공정에 관한 세밀하게 기술되어 있다
마일스톤 : 일정한 기간별 체크해야 할 작업진행정도 및 예상문제점 등이 기술
게임 개요서 : 게임의 의도목적을 작성
게임 시나리오 : 게임 줄거리, 등장인물성격, 감성대 및 장면 배경 등을 짜는 것
기획서 : 게임을 만들려고 할 때 쓰는 것
* 프로젝트 메니지먼트에 속하는 것
시장분석, 예산설정, 일정계획, 팀원구성, 예산, 홈페이지기획, 테스트, 운영시스템, 마케팅
'각종 자격증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필기이론 간단정리 - 프로그래밍기반이론(2) (0) | 2018.10.07 |
---|---|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필기이론 간단정리 - 프로그래밍기반이론(1) (0) | 2018.10.06 |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필기이론 간단정리 - 프로그래밍일반(2) (0) | 2018.10.05 |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필기이론 간단정리 - 프로그래밍일반(1) (0) | 2018.10.04 |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필기이론 간단정리 - 게임제작개론(2) (0) | 2018.10.03 |
- Total
- Today
-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