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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과목 게임제작개론(2)


5. 게임 그래픽, 제작환경 및 도구

(1) 그래픽에서 사용되는 도구

타블렛, 라이트박스, 스캐너


(2) 그래픽제작프로그램

3D맥스, 포토샵, 페인터

3D맥스 제작툴

3D맥스, 마야, 라이트웨이브


(3) 제작환경

포토샵 : 존놀, 토마스놀 1980년대 말 만들어졌다

3d max : 3D만드는 툴

마야(Maya) : 3차원 애니메이션, 인체묘사가 뛰어남

페인터 : 2D 텍스트 작성, 텍스처 제작, 품질의 증가


* 제작도구

타블렛, 라이트박스, 스캐너, 이미지 파일의 포맷

* 캐릭터 일러스트 효과는

게임의 홍보 스타일전달 캐릭터의 느낌전달, 게임의 설정요소

포토샵, 페인터, 일러스트레이터

캐릭터 일러스트 : 그림



(4) 그래픽

작업단계 - 그래픽구상단계 - 작업계획단계 - 작업진행단계 - 수정보완단계

스프라이트 : 움직이는 모든 케릭터

사운드 : 로그음악, 프롤로그음악, 스테이지음악, 보스음악 및 전투음악, 에필로그음악

게임제작과정

(전) Pre_production : 블로밍 스토밍 발상, Production과정 시나리오작성 디자인 그래픽

(후) Post_production : 수정, 디버깅, 보완


* 게임제작 절차 중 시나리오 선정 및 집필시 사항

구상 장르와 어울리는 시나리오 선정

시나리오상의세계관을 설정이 타당하게 묘사되어있나 살펴본다

이야기 구성이 연계적인가 살펴본다


* 소프트웨어 : 콘솔(비디오게임), 소포트웨어 : 모바일 온라인 아케이드

* 플랫폼을 고려해야 할 사항

프로그램 개발환경, 게임개발 최적화, 그래픽 개발환경

콘솔게임의 장점 : 쉬운 게임플레이 환경, 개발의 용이성, 강력한 하드웨어성능


* PC용 가속보드의 구성요소는

VGA기능을 사용하는 2차원 그래픽 칩, 3D칩셋

비디오메모리 텍스처 메모리

VGA기능을 수행하는 비디오칩


6. 게임프로그램 제작환경 및 도구

비주얼 C, 비주얼C++, C, C++ ,비주얼스튜디오


*게임프로그램제작도구

DirectX API LOW - level function(저수준함수) 4개의 Component로 구성

Direct Draw, Direct 3D, Direct Sound, Direct Play, Direct Input

API :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운영체제 운영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함수의 단위

java(자바), 핫자바(HotJAVA)

게임의 데이터베이스 : 아이템 정보구성, 캐릭터 정보구성, 인공지능구성


* 프로그래밍 작업

모듈디자인 문서에 의한 모듈로 나뉘어 제작

완성된 모듈을 하나로 합치는 전체 프로그램을 만든다

프로그래머는 자신이 작성한 코드에 대한 문서작업을 철저히 해야 한다


7. 게임마케팅 및 저작권

* 시장 수요 조사. 제품홍보. 판매경로 설정 등 관련된 일련의 기업활동을 의미하는 것은(마케팅)

게임마케팅 설계할 때 구성요소

마케팅전략, 판매친관리, 마케팅조식


* 마케팅기능으로는

+ 시장거래관계 : 시장조사수요예측 판매경로의 설정, 가격정책, 상품의 물리적 취급, 경영대책

+ 판매촉진관계 : 광고선전 강조, 판매 촉진책 실시

+ 제품관계 : 신제품의 개발, 기존제품의 개량, 새로운 용도의 개발, 포장, 디자인의 결정, 낡은 상품의 페지

+ 판매관계 : 인사관리 판매활동의 실시, 판매사무처리

+ 종합조종관계 계획정책 조직설정 예산관리실시


* 현재 국내 컴퓨터게임에 적용되는 법률의 명칭

+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2018년 현재)



8. 게임음악에 대한 기초

(1) 게임음악의 파일형식

* 미디(MIDI)

현재 널리 사용되는 사운드 카드는 기본적인 미디체계를 수용하고 있다

미디의 음색규정 중 1991년 제정한 첫번째 미디 규격(GM)

1992년(GS), 1994년(XG)


* WAVE파일 : 현장감있는 사운드

* MP3파일 : 작은 용량, 현장감있는 사운드, 높은 압축률

* 3D사운드 - EAX, A3D, QSOUND, SRS, 3S


영향 : 새로운 재미창출, 현장감있는 환경조정,3D 관련하드웨어필요

게임사운드 제작도구 - 미디장비, 믹싱장비, 키보드(건반)

게임에 가장 많이 필요한 하는 음향이 효과음악

신선함 느낄 수 있는 음악적 아이디어 중요

게임의 분위기가 잘 어울리는 음악형태선정

음질을 결정하기 위한 FM방식 PCM 방식 Al 방식 등을 사용하는 것을 신디사이저

신디사이저는 여러가지 소리를 만들 수 있다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주로 프로그램상의 오류를 수정해 주는 작업(게임디버깅)

색상과 질감같은 것을 주는 것(렌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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