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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과목 프로그래밍 일반(1)
1. 컴퓨터시스템구성
정보처리를 위한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요소
처리능력 신뢰성, 경제성
신속성, 정확성, 대용량성, 범용성, 자동성
* 컴퓨터의 5대장치 : 입력장치, 제어장치, 기억장치, 연산장치, 출력장치
* 데이터의 보관 : 실행할 프로그램과 데이터 계산 결과 등을 기억시키는 장치. 주기억장치는 수행이 끝나면 없어짐
* 펌웨어 : 마이크로명령어를 ROM에 저장시키는 방식, 소프트웨어적 특성과 하드웨어적 특성을 모두 지님
(1) 컴퓨터의 발전과정
+ 에니악 : 최초전자계산기, 애커트와 머클리
+ 에드삭 : 프로그램 내장방식(노이만)
+ 유니박-1 : 최초상업용 컴퓨터, 머클리와 애커트
(2) 세대분류 : 진공관 - 트랜지스터(TR) - 집적회로(IC) - 고밀도 직접회로(LSI) - 초고밀도 직접회로(VLSI)
(3) 사용자목적에 의한 분류 : 개인용 컴퓨터, 전문용 컴퓨터, 범용 컴퓨터
(4) 사용형태에 의한 분류 : 아날로그 컴퓨터, 디지털 컴퓨터, 하이브리드 컴퓨터
(5) 기억용량과 처리능력에 따른 분류 : 소형 컴퓨터, 중형 컴퓨터, 대형 컴퓨터, 초대형 컴퓨터
2. 운영체제
* 운영체제목적 : 응답시간단축, 처리능력 향샹, 신뢰도향상, 사용가능도 향상
* 사용자수에 따른 분류 : 단일 - DOS, 다중 - UNIX, LINUX, MVS
* 태스크 수에 따른 분류 : 단일 - DOS, 다중 - UNIX, LINUX, MVS, WINDOWS
(1) OPerating System에 대한설명
- 운영체제의 목적은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이고 편하게 관리한다
- 운영체제는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
-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자원에는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등을 들 수 있다
* 듀얼 시스템 : 컴퓨터 업무처리 신뢰도를 높여 주기 위하여 두개 CPU가 같은 업무를 동시에 처리하여 그 결과가 같은가 틀린가를 결점을 보완해 나가는 상호조회 시스템
(2) 프로세서 기법
- 프로세서 : 실행 중인 프로그램 3계층
- 프로세서의 상태, 디스패치, 블록
(3) 제시상태, 보류상태, 준비상태, 실행상태, 대기상태, 종료상태
할당종료, 상태종료 : 대기-준비
* 동기화 : 두개프로세서를 동시에 실행시킬 수 없어서 처리순서를 정하는 것
* 세마포어 : 동기화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
* 교착상태(Deadlock) : 상대방의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요구했을 때 발생하는 상태
* 교착상태 필요조건 : 상호배제, 점유와 대기, 비중단, 환형대기
(4) 스케줄링
-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
- 기법
선점형 : 라운드로빈 : 시분할 방법을 사용, 유닉스, 리눅스에 사용, 멀티태스킹가능, SRT
비선점형 : FIFO, SJF, HRN
(5) 기억장치관리
- 기억장치계층 : 캐시기억장치 - 주기억장치 - 보조기억장치 순
- 캐시메모리 : CPU와 메모리 사이에 속도가 빠르게 하려고 만든 것,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차를 보완함.
* 바이오스 : 컴퓨터에서 가장 기본적인 입출력 담당기관
* 세그먼테이션 기법 : 정보를 블록단위를 묶었을 때 일정하지 않는 경우를 세크먼트라 하고 이것을 이용했을 때
* 인터럽트: 실행 중에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하여 잠시 중단하고 발생한 일을 처리하는 것
* 페이징 : 블록크기가 일정할 경우 이것을 페이지라고 하는데 이것을 이용한 기법
* 휘발성기억 : RAM, 비휘발성 : ROM
(6) 기억장치제어
- 오버레이 : 실행에 필요한 부문만 기억장치에 읽어와서 실행
- 가상기억장치 : 기억용량이 큰 보조기억장치를 마치 주기억장치로 사용되는 장치
․가상기억장치 : 기억용량이 큰 보조기억장치를 마치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기억장치
․버퍼링 :입출력 장치의 느린 속도를 보완하는 방법
․스풀링 : 한 작업의 입출력과 동시에 다른 작업의 처리를 중복하여 할 수 있다
(7) 파일시스템
- 비트(bit), 바이트(byte), 문자(word), 필드(field), 레코드(record), 파일(file), 데이터베이스(DB)
- 파일의종류 : 마스터파일 트랜잭션파일 , 프로그램파일, 데이터파일,백업파일,정렬파일
3. C언어
(1) C언어의 설명
- 재귀함수는 어떤 함수가 자기 자신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다시 호출하는 것을 말한다
- 함수란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상의 논리적 단위
- C언어는 미국의 데니스 리치에 개발된 언어이다
- C 언어의 자료형 : 문자형, 정수형, 부동소수점형
- C 연산자의종류 : 산술연산자, 관계연산자논리연산자, 비트단위연산자, 조건연산자
(2) C 언어의제어문
- 선택문 : IF, IF ~ELSE, 다중 IF~ELSE, SWITCH~CASE
- 반복문 : WHILE, DO ~WHILE, FOR
- 분기문 : BREAK, CONTINUE, GO TO
ex1) 2차원 배열이 아래와 같이 선언되었을 경우 P[4]+DATA[1][1]의 값은? (답 : 10)
int data[2][3]={1,2,3,4,5,6};
int *p;
p=(int *)data;
ex2) int a[2][2]={{120,220},{320,420}}; int *p:p=&a[0][0]; i=*(p+1); (답 : 220)
ex3) 다음코드의 변수 SUM 값은 (답 : 45)
#define add(x,y)x+y; sum=add(2,3)*add(4.5);
ex4) 다음 c언어의 코드 출력 결과는 (답 : codefg)
char mystring[10]="abcodefg"; printnf(%s" mystring+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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