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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과목 게임프로그램 제작


1. 인공지능의 개요

(1) 인공지능(AI)의 시대별 주요 변화

․1930 - 1940이전 : 희망과 기대감이 가득한 시기

․1950 - 1960 패턴인식

․1970 - 지식표현 방법을 제안

․1980 - 인공지능 연구의 르네상스

․1990 - 지식공학


(2) 인공지능의 응용분야

정리증명, 자연언어의 응용, 지각과 패턴인식, 문제해결, 정보의 기억과 검색, 지능형 로봇 표현

지식의 표현

지식의 내부표현 : 서술논리

서술논리형 표현(관계망, isa계층 논리삽입) 연역법이 있다



(3) 퍼지이론 : 애매함을 수리적으로 취급한 것

․장점 : 개념을 이해하기 쉽다, 유연성, 부정확한 데이터에 강함, 비선형함수를 모델링, 전문가의 경험이나 지식으로 구현

․고전적인 제어기법과 혼합해서사용, 자연언어에 기초

(4) 인공지능 언어

․리스프(LISP) : 1958년 존맥카씨 발명, 재귀방정식의 사용을 통해 추론을 형식화

컴퓨터와 인간사이의 심볼 처리의 발전과 관련

일종의 절차적언어로 분류

․프롤로그 : 1973년 콜메라우어와 러셀에 의해 개발

논리지향적 언어, 사실과 규칙에 의한 언어, 병렬처리가 주요 요소가 될 미래형 컴퓨터 언어

* 깊이우선탐색 : 탐색공간에서 노드를 따라 내려가되 더 이상의 자녀노드가 없을 경우 다시 돌아온다

Depth_First Search : 인공지능그래프 탐색이론에서 스택과 재귀방법으로 탐색하는 것

* 영상평활화 : 영상처리에서 화소의 농도치를 균등하게 만드는 작업

* 자연어 지식유형 : 음성학적 지식, 어형론적 지식, 어의론적 지식, 실용적 지식

* 캄프시스템

1985 에펠트, 자연어 핵심단어와 패턴의 정합에 방법 구문 및 어의 분석을 종합한 방법


(5) 자연어시스템분류

LUNAR시스템, LIFER시스템, SHRDLU시스템

(6) 전문가시스템의 특징

전문지식 취급, 심볼에 의한 추론, 휴리스틱 이용, 자기 지식 사용

(7) 응용분야

의학 진단 분야, 예측의 정의 분야, 언어번역 분야, 사전 모니터링, 자동제어 분야, 유지보수 분야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자격증

2. 게임 엔진

(1) input

- 키보드장치와 마우스 장치로 이용

- <>마우스 xy좌표값이 있다

- system message(시스템메세지)

윈도우즈 생성할 때 WM_CREATE, 종료할 때 WM_DESTROY 위치가 변했을 때 WM_MOVE

(2) EVENT HANDLER(이벤트 헨들)

- 메세지가 어디에 필요한지 전달하는 것

- 이벤트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

- 이벤트 발생한 메시지의 순환도

- PeekMessage() 교체 → TranslateMassage()해석분석 → DispatchMessage()윈도우즈전달

→winproc()넘겨진다


3. 게임 로직(Game Logic)

- 게임이 작동하기 위한 모든 일련의 내용이 있는 곳

(1) File 1/0 system

- 게임 그림 파일이나 소리파일 등 관련시스템

(2) window system

- 윈도우를 어떤 모양으로 제작할 것인지 관련 시스템

(3) Visal System

- 게임엔진의 핵심부분2D와 3D구분

(4) 충돌감지시스템(Collision datechtion)

- 이미지가 부딪혔을 때의 이벤트

- 2D : 직사각형 안에 두 개가 겹치는 것을 조사하는 시스템

- 3D : Spheres Boundibng volume(물체를 구에 입히는 것)

AABB(방향이나 기울기가 상관없이 충돌 영역만 감지), OBB(물체와 형태를 맞춰서 하는 것)



(5) Map과 게임배경 시스템

- Full image map : 맵들을 커다란 이미지 몇 장으로 사용

- Tile Map : 조작조각 분리해서 하나의 배경을 만듬. 용량적게 차지, 속도 빠름, 이미지 질이 떨어짐

(6)인공지능시스템

- 학습 인식추론으로 나뉨

- 학습 : 암기학습 Map을 통한 학습 문제풀이습

- 인식 : 지식 사고 판단 단계 캐릭터가 서 있는 장소가 땅인지 물인지 DB통해 인식

- 추론 : 연역법, 유도법, 귀납법

- 시행착오 : 게임의 지능을 높이기 위해 주로 쓰는 인공지능법

(7)네트워크게임

- 여러명이서 하는 게임

- 시스템규모에 따라 네트워크게임과 온라인게임구별

(8)음악시스템

- MIDIplayer waveplayer cdplayer 제작

- 요즘은 MP3로 사용

* GamTools

- 2D gameTools(게임툴) : SpriteEditor, MapDeitor

- 3D 게임툴 : GaraphicDataPlugin(그래픽 데이타 프로그인)

- Character Editor(캐릭터 애티터) : 데이터를 받아서 다시 수정작업을 할 수 있게 한다

- LevelEditor : 게임실행 전 레벨에디터를 통해 직접확인하고 작업할 수 있다


3. 게임 프로그래밍

??


4. 게임 유지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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