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과목. 사무자동화시스템 - 4. 통합사무자동화

산업인력공단 시행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이론 정리

 

2020.1.1. ~ 2022.12.31. 출제 기준에 맞게 정리하였으며,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지만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 자료는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고 실제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모의고사 문제집 위주로 풀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1.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1) 데이터베이스의 종류 및 특성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이란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고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 구성된 데이터베이스 주위를 둘러싼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포괄적 시스템

①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 공용 데이터(Shared Data)- 통합 데이터(Integrated Data)

- 저장 데이터(Stored Data)-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a)

②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 실시간 접근성- 계속적인 변화

- 동시 공유- 내용에 의한 참조

③ 데이터베이스의 장단점

장 점

단 점

‧ 중복의 최소화와 자료의 일치를 기함

‧ 데이터의 물리적, 논리적 독립성 유지

‧ 단말기를 통해 요구된 내용을 즉시 처리(실시간 처리)

‧ 데이터 보안을 유지하여 데이터의 손실을 방지

‧ 최신 데이터를 유지하므로 데이터의 계속적인 변화에 적응

‧ 데이터의 내용에 의한 접근

‧ 컴퓨터의 부하(Overhead)가 큼

‧ 데이터의 복구가 어려움

‧ 전산 비용이 증가

④ 데이터베이스의 모형

- 계층적 데이터베이스

-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 관계 데이터베이스

 

 

(2)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① 스키마(Schema)

-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이들의 속성, 이들간의 관계, 데이터의 조작, 데이터 값의 제약조건에 관한 정의

- 외부 스키마 : 사용자 관점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로 서브스키마 혹은 뷰(View)라고도 함

- 개념 스키마 : 조직체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전체 논리적 구조로 접근권한, 보안정책, 무결성 규정 등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요건을 기술

- 내부 스키마 : 물리적인 저장장치 측면에서 본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의미하며, 실제 저장될 내부 레코드 형식을 말함

② 데이터베이스 언어(Database Language)

- 데이터 정의어(DDL, Data Definition Language)

- 데이터 조작어(DML, Data Manipulation Language) : 질의어(Query), 데이터 부속 언어

- 데이터 제어어(DCL, Data Control Language) : 보안 제어, 무결성 제어, 회복과 병행 수행 제어

③ 사용자

- 단말기 사용자(End-User)

- 응용 프로그래머(Application Programmer)

-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 DataBase Administrator)

④ 데이터베이스 기계(DBM, DataBase Machine)

-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기능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한 컴퓨터

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의 중재자로서 응용 프로그램들이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관리해 주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 기능 : 정의기능, 조작기능, 제어기능

 

 

2. e-비즈니스

 

(1) e-비즈니스의 개요

① 전자상거래의 개념

- 정의 : 가상 공간을 기반으로 수행되는 재화나 서비스 및 정보를 대상으로 가치교환을 이끄는 행위와 이를 지원하는 모든 상거래 활동들을 포함하는 일련의 거래 형태

- 기업, 개인, 정부간의 상품 및 서비스 거래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컴퓨터 및 통신망을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교환하고 거래하는 방식

- 전자거래(Electronic Transaction), 광속거래(CALS, Commerce At Light Speed)를 포함하며, 때로는 전자계약(Electronic Contract), 전자문서교환(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등으로도 표현됨

 

(2) e-비즈니스의 특성 및 구성

① 전자상거래의 특징

- 사용하기 편리하고 24시간 고객이 이용 가능

- 기업과 소비자를 직접 연결한 쌍방향 통신으로 고객만족을 극대화

- 전세계에서 보다 좋은 상품을 싸게 선택할 수 있음

-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음

- 전세계 고객을 상대로 판매 가능하여 시장구분이 파괴

- 유통비용과 건물 임대료 등의 운영비 절감

- 웹을 이용한 광고가 TV 등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것보다 저렴

- 정보의 독점을 파괴

- 중소기업이나 개인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제공

② CALS(광속거래, Commerce At Light Speed)

- 기업들의 제품을 설계, 개발, 생산, 유통, 폐기에 이르는 수명주기 전반에 관련된 데이터를 통합, 공유, 교환할 수 있도록 전자화하는 것

- 특징

‧ 상호간 이익의 극대화‧ 시간적 제약을 극복

‧ 마케팅 촉진 기회 도모‧ 양방향성 의사소통 가능

③ 전자상거래 주체에 따른 분류

- B2C(Business to Consumer) : 기업과 개인간 전자상거래

- B2B(Business to Business) : 기업과 기업간 전자상거래

- C2C(Consumer to Consumer) : 개인과 개인간 전자상거래

- G2C(Government to Costomer) : 정부와 개인간 전자상거래

④ 암호화 시스템의 유형

- 방화벽(Firewall)

- SSL(Secure Socket Layer)

- SET(Secure Electronic Transaction)

- DES(Data Encryption Standard, 비밀키)

- RSA(Rivest Shamir Adleman, 공개키)

- PEM(Privacy Enhanced Mail), PGP(Pretty Good Privacy)

- 전자서명, 전자인증

 

 

3. 경영관리시스템

 

(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① ERP 개념

- 전사적자원관리 혹은 기업자원계획

- 기업전체 경영자원을 계획적으로 동시에 최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

- 구매와 생산관리, 물류, 판매, 회계 등의 기업활동 전반에 걸친 업무를 통함

② ERP의 특징

- 물류, 제품개발, 회계/정보시스템 등 기업 전반에 걸쳐 모든 영역이 실시간 연동이 가능하도록 설계

- 데이터의 논리적 통합 및 정보 표준화를 통한 완전성 확보

- 전 부서의 정보 공유(데이터간 실시간 결합)

③ ERP의 기대효과

- 업무측면

‧ 재고 관리능력 향상‧ 계획생산체제의 구축

‧ 생산실적 관리‧ 정보시스템 공유 가능

‧ 자재, 생산, 원가, 회계 등의 정보 흐름이 일원화

- 시스템측면

‧ 데이터 일관성 유지‧ 시스템상의 자율성, 유연성 증가

‧ 시스템 성능 최적화‧ GUI 사용으로 사용자에게 편리한 환경 제공

 

(2) SCM(Supply Chain Management)

① SCM의 개념

- 공급 사슬 전반에 걸친 사업 활동의 통합을 의미

- 신제품 개념의 마케팅, 실제 형상화를 위한 연구개발, 제조, 물류, 자금조달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제반 과정을 포함

② SCM의 구성요소

- 계획 및 통제- 프로세스 구축- 조직구조

- 제품흐름 시설 구조- 정보흐름 시설 구조- 제품구조

- 관리 방법- 리더십 구조- 위험 및 보상 구조

- 문화 및 태도

 

 

(3)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① CRM의 개념

-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하게 하는 경영관리시스템

- 기업의 현재 고객과 잠재고객을 이해하고 예상하는 사업전략

- 기업 전반에 산재돼 있는 고객 데이터를 추출한 후 기업 내부와 외부의 모든 고객 관련 데이터를 중앙 데이터베이스로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

② CRM 구축단계

- 고객통합 데이터베이스가 구축

- 마케팅 활동을 대비하기 위한 캠페인 관리용 도구 준비

- 고객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데이터 마이닝 도구 준비

- 고객(현재, 잠재)의 자료를 수집 → 고객자료 DB화 → 고객의 행동에 대한 점수화 → 고객행동 분석 및 예측 → 고객 집단의 세분화 → 이탈방지를 위한 마케팅 수립 → 지속적인 개발, 측정, 검증, 실현 → 기업의 경쟁력 강화

 

(4) 비즈니스인텔리젼스(BI)

① 정의 : 기업이 의사결정을 할 때 주관적인 생각에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보체계

② 범위

- 전략 인텔리전스 : 경영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가치동인 관리, 경영성과 관리, 전략 실행 모니터링, 원가 및 수익성 등에 관한 분석정보를 제공

- 분석 인텔리전스 : 특정 이슈의 해결을 위한 전문적인 의사결정 모델부터 업무 기능의 영역별 보고서 및 조회를 위한 기능 등 분석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생성하고 제공

- 확장 인텔리전스 : 기업내부뿐만 아니라 고객, 공급자 등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거래 및 운영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정보를 제공

- 인텔리전스 인프라 : BI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 및 데이터 통합기반 제공

- 인텔리전스 정보전달 : BI에서 생성된 정보를 사용자의 요구에 맞도록 제공

 

(5) 기타 경영관리시스템 등

①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관리 시스템)

- 지식관리 시스템 = 기업정보 시스템 + 정보기술 시스템

- 기업정보 시스템 : 조직 내의 인적자원이 축적하고 있는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 및 공유함으로써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시스템

- 정보기술 시스템 : 조직 내 지식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통합적인 지식관리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시스템

- KMS의 구성요소

‧ Data : 단순한 형상을 표현하는 자료

‧ Information :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

‧ Knowledge : 조직의 개개인들이 보유하고 있는 비정형화된 지식

②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전략적 기업경영)

- 기업의 각종 경영정보를 정확히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해 해결함으로써 올바른 기업경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 밸런스스코어카드(BSC), 활동원가(ABC), 가치분석(VBM) 시스템 등

- 기업의 회계, 재무, 예산, 자원, 인사, 노무 등 의사결정지원을 위한 기업 관련 정보의 자동화

 


PDF 다운받기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이론-1과목.pdf
0.33MB

PDF파일은 1과목 전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