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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학개론 - 서비스/커피매장 안전관리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2급 필기 이론

 

서비스 직원의 기본 자세

 

- 머리는 단정하고 깔끔하게 하며 긴 머리는 묶는 것이 좋습니다.

- 향이 강한 향수나 짙은 화장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액세서리는 원칙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 매니큐어는 색깔이 있는 것은 안 되고 손톱은 짧게 합니다.

- 유니폼은 깨끗하고 정해진 것을 착용하고, 명찰은 지정된 위치에 달야아 합니다.

- 여자 직원은 굽이 낮은 검정색 구두를 착용하고 스타킹은 살색이 좋습니다.

- 남자 직원은 검정색 구두를 착용하며 항상 깨끗하게 관리합니다. 양말은 검정색이나 짙은 청색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여성이 고객에게 인사할 때는 두 손을 앞으로 가지런히 모으고 오른손이 왼손을 감싸야 합니다.(남성은 반대)

 

커피 서비스, Pixabay

 

주문받는 자세 및 주문 요령

 

- 개인 위생(두발, 용모, 유니폼) 및 준비물(볼펜, 주문전표)을 확인합니다.

- 메뉴를 제공하고 고객의 곁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손님이 주문받을 준비가 되어 있으면 다가가서 주문을 받습니다.

- 메뉴 제공 요령 : 고객의 좌측 또는 우측에서 제시하고 시계방향으로 돌면서 합니다. 주빈이나 여성고객, 연장자, 직책이 높은 사람부터 메뉴를 제공합니다.

- 주문받는 순서는 주최자의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받으며, 항상 여자 고객부터 주문을 받습니다.

- 주문은 고객의 왼쪽에서 받고 식음료 제공은 오른쪽에서 합니다.

 

 

커피 서비스의 기본 원칙

 

- 커피는 쟁반에 들고 이동하여 고객의 오른쪽에서 오른쪽으로 서비스합니다.

- 커피 서비스 시에 서비스 트레이(쟁반)는 고객 테이블에 올려놓지 않도록 합니다.

- 커피를 서비스할 때는 여성우선의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여성 - 연장자 - 남성 등의 순으로 서비스합니다.

- 커피를 서비스할 때는 커피 잔의 손잡이와 커피 스푼의 손잡이가 오른쪽으로 향하도록 합니다.

 

- 잔 받침(Coaster) : 글라스의 밑받침으로 반복 사용이 가능하며 인쇄물로서의 광고효과도 있습니다.

- 바리스타가 카페에서 유리컵을 사용할 때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할 사항은 가장자리 파손 여부입니다.

- 카페 종사원의 직무 : 주문전표 확인, 영업장 내의 식재료 재고량 파악, 영업 전 준비상태 확인 및 각종 부재료 파악

- 영업 준비 작업 : 일일 보급 수령, 시설 및 기물 작동 점검, 식음료 가니쉬(장식) 점검 및 준비

- 영업 시작 전 당일 필요한 식재료의 양만큼 준비해두는 적정재고량을 Par Stock이라 합니다.

 

커피 서비스, Pixabay

 

- 스탠더드 레시피(Standard recipe) : 카페 메뉴 표준 제조법

- 가니쉬(Garnish)는 바리스타의 창의성을 가장 필요로 하는 항목입니다.

- 저장관리원칙 : 분류 저장, 저장위치 표시, 품질 보전

- 월말 인벤토리(Inventory) 조사는 재고량 파악을 의미합니다.

- 카페의 영업 방법으로 해피 아워(Happy hour)란 가격할인 시간대를 의미합니다.

- 식기 세척의 가장 위생적인 순서 : 비눗물 → 더운물 → 찬물

- 다리(Stem)가 달린 유리잔에서 다리의 용도는 테이블과 손의 열이 음료에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 바리스타의 근무 자세

  항상 손님의 입장에서 근무하며 모든 손님을 공평하게 접대합니다.

  카페에 손님이 없을 때에도 올바른 서비스 자세를 유지합니다.

  손님의 취향에 따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커피 매장 안전관리

 

 안전관리에 관한 기준을 확립하고 사고의 예방과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초기 대응을 가능하게 하여야 합니다.

 

전기 안전관리

 

1. 전기화재 : 화재 진압시 물을 뿌리면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분말 소화기를 사용하여 화재를 진압합니다.

 

2. 감전 : 사고자를 안전장소로 구출하고 의식, 화상, 출혈 상태 등을 확인합니다. 심폐소생술 등의 응급처치를 실시하고 119에 신고합니다.

 

소방 안전관리

 

1. 화재 발생 시 조치 사항

 

 최초 발견 시 비상벨을 눌러 알리고 화재 초기에는 소화기를 사용하여 신속히 불을 끕니다. 화재가 진행 중일 때는 직원이나 소방관의 안내에 따라 질서 있게 신속히 대피합니다. 유독가스가 발생한 경우 옷이나 수건 등을 이용하여 가급적 낮은 자세로 피하며 벽면에 부착된 피난 유도등을 따라 대피합니다. 가급적 화재가 난 곳의 반대 방향으로 대피하여야 합니다.

 

2. 화상 조치 요령

 

- 옷을 입은 상태로 차가운 물에 상처 부위를 충분히 식힌 다음 옷을 가위로 잘라서 벗깁니다.

- 상처 부위나 물집은 되도록 건드리지 않도록 하고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상처 부위를 거즈로 덮어 줍니다.

- 아무 연고나 바르지 말고 상처를 깨끗한 거즈로 덮은 뒤 즉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카페 종사원, Pixabay

 

지진 발생 시 행동 요령

 

1. 건물 안 : 지진이 발생하면 벽면 또는 책상 아래로 몸을 숙여서 대피하고 충격에 대비해 기둥 및 손잡이 등의 고정물을 잡습니다. 휴대폰이나 전화로 침착하게 본인의 위치를 119에 알립니다. 정전 시 당황하지 말고 위험한 행동은 삼가며 상황이 진정되면 밖으로 탈출합니다.

 

2. 엘리베이터 안 : 엘리베이터 안에 갖히거나 더 큰 사고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사용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지진이 발생하면 가까운 층의 버튼을 눌러 안전하고 신속하게 내린 후 대피합니다. 만약 엘리베이터 안에 갇혔을 경우 인터폰으로 상황을 전파하여 구조를 요청하고 내부에서 손잡이를 잡고 구조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감염병 예방

 

- 손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합니다.

- 기침, 재채기 시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사용한 휴지는 반드시 쓰레기통에 버립니다.

-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습니다.

-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을 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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